BBC의 Linked Data 지원

Research

BBC는 자신들이 보유한 TV, Radio 프로그램과 뮤지션 그리고 엘범에 대한 정보를 Linked Data로 제공한다. 이를 위해 SPARQL Endpoint (http://bbc.openlinksw.com/sparql)도 제공한다. (관련 글: http://welcomebackstage.com/2009/06/bbc-backstage-sparql-endpoint )

Linked Data는 인터넷 상에서 고유의 식별자인 URI를 통해 상호간 링크를 가지는 시맨틱 웹 데이터를 공유하자는 개념이다. Tim Burners Lee와 W3C에 의해 주도적으로 차세대 웹을 이끌고 있는 개념이다. (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http://linkeddata.org <- 방문해 보시라, 저 거미줄 처럼 연결된 데이터들로 부터 얼마나 재미있는 서비스들이 나올까?)

그리고 SPARQL Endpoint는 일종의 웹상에서 일종의 API와 같은 개념으로 데이터를 직접 가지고 있지 않아도 서비스 제공자의 SPARQL Endpoint를 통해서 질의를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이 처리하기 좋은 형태의 데이터로 결과값을 반환하게 된다.

최근 추세를 보면 점차 링크드 데이터가 보급되고 있는 것 같으며 시맨틱 웹이 실현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느낀다. 이미 한발은 선을 넘은 것 같아 보인다.

여담이지만.. BBC의 informative한 웹 사이트나 Linked Data 지원이나 뉴욕 타임즈의 타임즈 머신(TimesMachine – http://timesmachine.nytimes.com/browser ) 프로젝트를 보면 저런 언론사를 가지고 있는 저들이 정말 부러울 뿐이다. 한편 들어가자 마자 플래쉬 광고가 기사 헤드라인을 덮어 버리고 성인 광고과 좌우에서 깜빡이는 ㅈㅈㄷ 사이트를 보면 부끄러울 뿐이다. (명색이 지들 딴에는 우리나라 대표언론사가 아닌가?)

, ,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