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의 분석

Research

요즘 어느 분야에서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라는 단어가 보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SNS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SNS를 통하여 가깝게는 지인들, 멀게는 유명인들 (심지어 미국 대통령과도) 소통을 하고, 관심사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SNS의 특징과 다양한 SNS의 형태를 알아보고, SNS와 관련된 연구거리가 무엇이 있을지 정리해보았습니다.

SNS란?

SNS란 서비스 이용자들이 스스로 형성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공유나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자들은 공통의 취미, 관심 등에 따라서 다른 사용자들과 관계를 맺고, 자신의 글이나 이미지, 동영상등을 함께 공유합니다.

SNS의 특징

  • 기존의 웹 서비스들과는 달리 서비스 제공자들은 컨텐츠 생성 및 배포를 위한 틀을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자들이 스스로 데이터를 생성 및 배포합니다.
  • 핸드폰, PDA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컨텐츠를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공통의 관심사나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위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폭발적으로 확대됩니다.
  • 새로운 정보는 기하급수적으로 확산됩니다.

SNS의 예제들

최근 소셜 네트워크가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다양한 SNS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 Cyworld
    • 서비스 이용자들이 글이나 사진을 자신의 미니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그것을 타인과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 서비스 이용자 간에 쌍방이 동의할 경우 ‘일촌’이라 불리는 친구 관계가 형성됩니다.
    • 주로 지인 관계에만 컨텐츠를 공유하므로 배타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그 외에, 미니 홈페이지를 꾸미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배경음악, 스킨 등)
  • Facebook
    • Cyworld와 매우 유사한 해외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용자들은 글이나 사진등을 자신의 페이지에 업로드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Cyworld와 마찬가지로 서비스 이용자 간에 쌍방이 동의할 경우 친구 관계가 형성됩니다. Facebook은 서비스 이용자들이 입력한 정보에 기반하여 이용자들을 그룹화하고, 그에 따라 관련있는 사람들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 개인 일상사에 대한 정보 공유가 주를 이룹니다.
  • Filckr
    • Flickr는 온라인 사진 공유 서비스로,이용자들이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 Tag와 같은 메타 정보를 통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검색하여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Cyworld나 Facebook과는 달리 비대칭 네트워크입니다. 다른 사람의 컨텐츠를 공유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구독’의 개념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 Twitter
    • Microblogging 서비스. 이용자들은 140자 내에서 무엇이든 말할 수 있습니다.
    • Flickr와 같은 비대칭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들은 ‘구독’의 개념인 follow를 통해 관심 있는 상대를 등록합니다.
    • 기존의 서비스들과든 달리, 실시간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용자들은 실시간으로 자신의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정보의 확산이 매우 빠릅니다.
  • Google Friend Connect (GFC)
    • 일반 홈페이지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 기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은 서비스 제공자들의 플랫폼 내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었던 반면에, GFC는 자신의 홈페이지에 GFC 가젯을 설치하는 형태로 소셜 네트워크에 참여합니다. (이것은 홈페이지에 간단한 html 소스를 추가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이후, GFC 이용자들은 GFC 가젯을 통해 follow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 GFC는 관계 형성 기능 외에도 답글 시스템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서 블로그와 사용자들을 하나의 소셜 네트워크로 묶을 수 있습니다.

국산 서비스와 해외 서비스들과의 차이

Cyworld가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 세계적으로도 획기적인 SNS였습니다. 하지만 Cyworld는 SNS로서 다음의 큰 두 가지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1. 소셜 네트워크란 사람들이 모여서 구성하는 네트워크인데, Cyworld는 이 소셜 네트워크 확장에 상당히 배타적입니다.  예를 들어, Cyworld는 자신과 비슷한 취미를 가진, 또는 자신과 같은 동네에 사는 사람을 찾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확장되는 경우는 자신이 직접 아는 사람을 추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물론 “나는 내가 아는 사람이랑만 공유할거야” 이런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 하지 않으면 그만입니다.)
  2. Cyworld는 외부 검색 엔진들로부터의 컨텐츠의 검색 및 링크를 배제하였습니다. (이 점에 대해선 정말 하고 싶은 얘기가 많습니다. 우리 나라의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서비스 이용자들이 생성산 컨텐츠를 자기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얘기죠.) 검색 및 링크는 웹의 기본적인 특성 및 특장점이며, 이를 통해 데이터가 재가공되어 전파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에 반해 해외 서비스들은 열린 서비스 정책을 택하였습니다. 외부 플랫폼에서 검색 및 링크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의 특성도 잘 살려, 다양한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게다가  OpenAPI를 제공하여 웹 브라우저가 아닌 다양한 클라이언트들로부터 접속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자들은 다양한 미디어 (핸드폰, PDA, iPod, etc)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OpenAPI는 다양한 파생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SNS의 친구 관계를 활용한 게임, 전자 결재 시스템, 광고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최근 동향

현재 다양한 서비스들로부터 형성된 네트워크를 하나로 통합/관리하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FriendfeedDISQUS가 있습니다. Friendfeed는 통합 소셜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입니다. Friendfeed는 다양한 서비스들로부터 제공되는 OpenAPI를 통해 업데이트되는 컨텐츠들을 Friendfeed의 페이지로 모아서 보여줍니다. DISQUS는 통합 답글 관리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들은 답글 인증 시 DISQUS를 통해 인증을 받을 수 있고, 자신의 답글을 타인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향후 연구

이전에도 썼듯이 소셜 네트워크들은 그래프로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르 그래프로 모델링하면, 실제 어플리케이션들에서 사용되는 기능들을 그래프 모델에서의 데이터 처리로 문제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 분석이 좀 더 용이해집니다.

또한, SNS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한 머신에서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분산 그래프 데이터 처리(distributed graph data processing)에 관한 연구들이 점차 진행되고 있습니다. (RDFPeers, SPIDER)

SNS에서 생성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색인하는 것도 하나의 연구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술로는 모든 데이터를 색인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트위터 같은 경우는 MS의 Bing과 Google 검색 서비스에서도 전체 데이터의 일부분밖에 색인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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